[칼럼] 독서 왜 어려울까? 약간의 국어 교육학 개론을 곁들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1719031
국어 점수를 잘 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잘 푸는 것이죠.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잘 읽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잘 읽고 잘 푼다. 언뜻 쉬워 보이지만 우리는 이 ‘잘 읽고 잘 푸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그렇다면 잘 읽고 잘 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수능국어의 정수인 ‘기출’을 푸는 것입니다.
국어는 기출로 시작해서 기출로 끝나는 과목입니다.
하지만 시중의 수많은 기출문제집에도 우리는 모두 1등급이 아닙니다.
분명 기출을 풀고 해설을 잘 읽으면 성적이 오를 것 같지만 성적은 쉽게 오르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기출을 풀고 해설을 읽은 뒤 그냥 끝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냥 끝내지 않는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답을 드리기에 앞서 우리가 기출 지문을 읽는 습관을 되돌아봅시다.
우리는 글을 ‘단어 → 문장 → 문단 → 글 전체’로 차근차근 확대시키며 읽어 나갑니다.
단어에서 다음 단어로 문장에서 다음 문장으로 문단에서 다음 문단으로 흐름에 따라 읽어가는 것입니다.
작은 단위에서 큰 단위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작동되는 이러한 모델을 ‘상향식 모델’이라고 합니다.
이는 주로 글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어린아이나 언어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훈련 방법입니다.
반면, ‘하향식 읽기 모형’은 머리에 글 전체의 구조를 먼저 잡고, 글을 읽어나가는 방식입니다.
추리 문제를 풀 때 우리는 가끔 표를 그리거나 구조를 먼저 잡고 풀고는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그렇게 배웠기 때문입니다.
많은 추리 문제를 풀어보면서 스스로 익혔든, 아니면 누군가의 해설을 보았든 말이죠.
수능 지문도 마찬가지입니다.
숫자가 많은 경제 지문을 읽을 때 표로 시각화를 하게 되면 더 쉽게 이해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시를 읽기에 앞서 연을 구분하거나 <보기>를 참조하면 더 쉽게 이해가 될 때가 있겠지요.
이렇듯 주어진 지문에서 얻은 내용 뿐만 아니라 나의 경험이나 지식, 정보 등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인지적 틀 혹은 개념적 구조를 먼저 잡아두고 글을 읽으며 그 틀을 채워나가는 방법을 ‘하향식 읽기 모형’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인지적 틀 혹은 개념적 구조를 우리는 ‘스키마(Scheme)’라고 부릅니다.
자 그러면 다시 질문으로 돌아가서, 우리가 국어 기출을 풀고 해설을 보고 나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바로 이 ‘하향식 읽기 모형’을 활용하기 위한 구조 혹은 틀을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서 바로 1등급과 1등급 아닌 학생이 갈리게 되는 것입니다.
평가원은 지난 수십 년간 일관되게 ‘지문 서술 방식’과 ‘선지 구성 방식’을 사용해 왔습니다.
1등급의 학생들은 이 방식들을 구조 혹은 틀로 만들어 머리 속에 넣어두고 글을 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문을 읽은 후 문제를 풀 때 그때그때 꺼내서 판단하거나 확인이 필요한 부분으로 돌아갑니다.
이러한 방식은 문제를 푸는 시간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글을 여러 번 읽으면서 오는 혼란을 줄여줍니다.
하지만 1등급이 아닌 학생들은 이러한 틀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지문을 그저 읽은 후 문제로 가서 마구잡이로 왔다 갔다하며 시간을 낭비합니다.
결국 이러한 독해 방식의 차이가 성적의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수능 기출문제를 통해 이 패턴을 학습하고 체득하여 수능 국어 공부의 기틀을 다져야 합니다.
EBS 연계나 실전 모의고사도 중요하지만, 결국 수능 국어는 기출에서 발견되는 두 방식들을 체화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수능 국어 기출 분석은 이러한 사고와 태도를 얻어가는 과정입니다.
상향식 읽기와 하향식 읽기의 비교
과정 영역 | 상향식 읽기 | 하향식 읽기 |
글의 의미 소재 | 글에 내재 | 글에서 독자가 구성 |
단어와 이해의 관계 | 단어 인지는 이해에 필수 | 단어를 몰라도 이해 가능 |
정보 파악의 단서 | 단어, 음성-문자 단서 사용 | 의미, 문법적 단서 사용 |
읽기 진행 방향 | 해독→어휘→통사→담화 | 담화, 통사, 어휘지식→해독 |
읽기 구성 방식 | 문자를 소리로, 소리를 의미로 | 의미의 예상과 확인 |
강조하는 언어 단위 | 문자, 문자와 음성의 연결, 단어 | 문장, 문단, 글 |
읽기 학습 | 단어인지 기능을 숙달하여 학습 | 유의미한 활동을 통해 학습 |
지도의 중점 | 단어의 정확한 인지 | 글의 의미 이해 |
학생 평가의 중점 | 하위기능의 숙달 | 글에서 얻은 정보의 종류와 양 |
출처 : 노명완 외(2012), <국어교육학개론>, 심지원, 283
비문학 교재의 서론파트를 뜯어왔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셨으면해요
국어교육학 개론의 일부에서 착안한 내용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단독]연세대서 3억 원대 비리 적발… 법인본부장 징계 없이 퇴직 1
학교법인 연세대의 수익사업을 담당하는 법인본부장이 계열사 부사장을 통해 아들(차남)...
-
반갑습니다. 고난도 빈칸 3편입니다. 2문제에요. 도전!!!! 해보세요. 0
이번에는 정답이 있는 지문의 난이도를 조금 있게 만들었어요. 글 내용은 이해하는데...
-
날자. 날자. 한 번만 더 날자꾸나. 한 번만 더 날아 보자꾸나.
-
어린게좋은데
-
환자 잡고 정부 협박하면, 정부는 질수밖에.. 자기 자신을 걸지 않고 환자를 잡고...
-
앙 기모띠 2
앙 한복띠
-
수학잘하고싶다 0
수2 걍벅벅하면 됨?
-
공부 쉬는게 맞나 너무 피고내
-
2025 미적이고 알피엠 쎈b 수특 수완 시냅스 뉴런 N티켓 s1.2 하사쉽...
-
작수 적백인데 그래도 92점은 나오겠지?
-
떨린다 5
제발 성공...!
-
할게 많으니 3
잘 안오게 되네 낼 쉬니까 좋다….후후
-
오르비 되게 오랜만인듯 11
-
백분위합으로 자기 수능점수 얘기할수 있는 애들이 부럽다 13
아오 화1시치 그냥 대충 평백 98이랑 표점합 비슷하다고 얘기하고 다녀야겠다
-
1, 2월 오르비 하면서 순식간에 지나갔는데, 오르비 안하고 걍 공부하니까 시간...
-
그냥 뻘글 적고 싶었어
-
언미생지 평백 99 골고루 잘봐서 특별히 약점이나 장점인 과목은 없음 아무 질문이나...
-
문과로 외사 금융권을 노릴거면 KY 이상으로 진학해 학회를 하라 1
국증 노릴거면 학회없는 서성한도 충분하다 오래된 생각이다
-
행복하다 1
사망해야지
-
학원알바 어때? 8
어려울려나
-
생2가 생1보다 8
더 나은 게 뭐지 둘 다 더러운데.. 좀 덜 더러운거
-
ㅈㄱㄴ
-
작은 가슴 8
가슴 마다 고운 사랑 모아
-
열심히 살자
-
ㅈㄱㄴ
-
알가싫 5
-
의대 정원 감원이라니,, 연치 목푠데 여긴 무조건 영향 갈 거 같은데 24학년도...
-
심심하네 3
롤도 재미없어
-
물리: 개인 홈페이지까지 만들어서 문제 영상 올려주시고 문제 pdf 올려주시는...
-
저메추좀
-
안녕하세요! 저는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였으며, 의사 면허증을 가지고 있는...
-
그냥 냥대 갈걸 0
수능 ㅈㄴ 재미없다 씨발
-
의대관련 얘기가 많네요 10
근데 제가 바꿀 수 있는건 아무것도 없으니 공부나 하러가겠습니다 그럼 적어도 대학은 바뀌겠죠
-
전 수능 5개틀리고 정시일반으로 입학했는데 왜 의대 쉽게 들어갔다 이런소리를 들어야하는지
-
스블 수1 지수로그 필기한 내용 잠깐 봤는데 머리가 너무 아프네. 1등급 맞으려면...
-
고2되는 학생이고 생기부를 위해 공동교육과정을 따로 신청해서 들으려는데 1학기때...
-
사탐런 관련+일반정시to관련 새로운 사안이 생기겠네요 6
사탐런을 더더욱 해야할 일반전형친구들 +지둔 정시파이도 줄어들수 있음 사탐런은...
-
키키 10
다들 고우시다...
-
같은 학교 학생끼리 미팅이면 ㄹㅇ 참가한다~~
-
첫대답 1000덕
-
트레이닝이긴 한데 너무 튀나..? 바지랑 상의 같이 안 입고 다닐 거에요 (둘다...
-
안녕하세요 수학강사 이대은입니다. 요즘 다음 커리큘럼 교재준비 때문에 시간이 없다는...
-
필요하다면서 4
과학적이라고 해놓고 1년만에 바꿀거면 뭐하자는거임? ㅋㅋㅋㅋ…
-
효과적이라 생각하시나요 생각해보니 탐구가 문제가 아니고 수학이 문제였음 3따리인데...
-
원문 읽기 : https://blog.naver.com/swift25 안녕하세요....
-
낄낄 4
리눅스랑 그로맥스 진짜어렵네
-
그렇다고 집단행동에 반대하냐면 그정도까진 아니지만 선택지가 없음;; 최소 10년동안...
이거그냥이원준인데
근데 결국 이게 교육학적으로 독서를 다루는 방법임...
물론 이견은 많지만...
그 매번 국어강사들은 지가 해보고 이래서 좋더라~ 라는식으로 가르치는게 문제라는 의견이 있어서 써봄요
제가 생각하는 것과 좀 다르지만 흥미롭네용
저도 뭐 저게 맞다곤 생각안하는데 고명한 학자들이 이론화해뒀다하니 그런것들 이거저거 섞어서 재해석해봤어요
독해를 위한 뇌구조를 미리 구축한 상태로
수험생이 되는 분들이 바로
어릴 때 책 많이 읽은 부류…
글에서 설명하는 그런 독해의 틀을
숨쉬듯 자연스럽게 익힌거죠
맞습니다.....
하향식 읽기 잘하고 시퍼ㅇ ㅛ ㅠㅠ
그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