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석! [66129] · MS 2019 (수정됨) · 쪽지

2022-12-21 20:48:02
조회수 10,789

[공부법]변화할 수 있을까?

게시글 주소: https://ebsi.orbi.kr/00060654072

[공부법 영상 : 독재 공부법 ▼] 



어떻게 하면 제가 변화할 수 있을까요?



수능 공부를 시작하는 고3이든,


재수를 결심한 재수생이든,


이전과 다른 모습으로 2023년 불태울 방법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엄청난 결심을 한다고 해서 


내가 바뀔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독학재수든, 재종학원이든, 고3이든 


이제부터 변화해봅시다!

















공부법 영상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



rare-아오답답해죽겠네진짜 rare-상큼하게수학을단권화 rare-수능을한권에꿀꺽 rare-전설의바로그노미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배홍동유야호 · 1054062 · 22/12/21 22:47 · MS 2021

    생각만 했던걸 실제로 듣게될 줄이야 ㅠㅠ 맨날 입무새인데 반성합니다

  • 김엄차 · 1154469 · 22/12/22 16:23 · MS 2022 (수정됨)

    선생님 개념이 부족한건지 문풀량이 부족한건지는 어떻게 스스로 진단해볼수 있을까요

  • 김지석! · 66129 · 22/12/23 00:06 · MS 2019

    좋은 질문입니다!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 '연결 관계'가 중요하죠.
    이 연결 관계가 수학적 논리에 출발입니다.

    개념과 개념사이의 연결 관계
    개념과 문제사이의 연결 관계
    문제와 문제사이의 연결 관게
    문제와 답사이의 연결 관계

    수능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 총 4가지의 연결 관계가 튼튼할 때 잘 할 수 있어요.

    이 중에 개념이 부족한 건

    '개념과 개념사이의 연결 관계'
    '개념과 문제사이의 연결 관계'

    가 잘 안될 때 발생하는 현상이예요.

    예를 들면, 문제를 풀 때 내가 배웠던 개념이 적용되지 않았을 때
    개념에 빵꾸가 났다고 볼 수 있고
    수 Ⅱ의 미분법 개념이 약해서 미적분 과목의 문제를 풀 때
    곤란함을 느낄 때 개념이 약하다고 볼 수 있어요.

    답지보고 만약, '아 맞다!' 를 한다면 10중 4-5 는 그 부분의 개념이 약해서 그런걸 거예요.


    문풀량이 부족하면

    문제와 문제사이의 연결관계 와
    문제와 답사이의 연결관계 의

    연결관계들이 약할 수 밖에 없어요.


    A, B 문제가 사실 A 문제와 A문제의 확장 이었다고 가정해요. ( A'=B )

    내가 기존에 풀었던 문제를 토대로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는 것이 잘 안 될 때,
    이를테면, 문제 푸는 스킬은 알겠는데 문제를 막상 못풀겠을 때 문풀량이 부족하다고 보여질 수 있어요.

    혹은 문제와 답 사이의 논리적 추론을 하는 훈련이 덜 되어서
    문제를 끝까지 풀어나가는 힘을 가지지 못했을 때도
    문풀량이 부족하다고 여기면 돼요 : )


    일단 제 책 <수학의 단권화> 수2 미분법 개념연구 테스트중 일부를 올려봤어요 : )
    만약 아래 개념 연구에 답을 잘 못하겠다면
    개념이 부족한 거 일 수도 있어요 : )


    좋은 질문에 답변을 하다보니 거의 칼럼을 하나 썼군요!

    도움이 되었다면 너무 좋겠어요! 새해 복 많이 받아요!

  • 김엄차 · 1154469 · 22/12/23 14:32 · MS 2022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행복한 연말 보내세요!!